팬오션 주가전망및 기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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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오션 주가전망및 기업정보

by 정론 2024.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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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팬오션의 기업정보와 주가전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산업 특성상 경기변동에 민감하고, BDI, 장기계약물량 확보, 환율등의 영향이 큰 특성상 무엇보다 기업의 내부정보의 이해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팬오션-주가전망및-기업정보
팬오션 주가전망및 기업정보

팬오션의 기업정보 및 주가전망

팬오션은 (주)하림이 인수한 회사입니다. 하림의 시작은 닭으로부터 출발했지만 이후 관련회사를 인수하면서 대기업으로 성장한 회사로, 2015년 벌크 해운사 팬오션(과거 STX) 인수합니다. 당시 팬오션의 매출은 1.8조 원이었지만 2022년에는 6.4조 원으로 3배가 커졌으며 벌크선 301척으로 연간화물 1억 t(톤)을 전 세계에 운송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3년 12월에 HMM(세계 8위 컨테어너선)까지 인수함으로 국내 최대 벌크선 팬오션, 축산, 사료, 식품가공, 유통 등  종합물류기업으로 거듭나 제계 13위(43조)에 오르면서 CJ를 제칩니다.

1. 팬오션의 기업정보

설립 : 팬오션은 해상화물운송 등을 사업목적으로 1966년 5월 범양전용선(주)로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2005년 7월 14일에 싱가포르증권거래소, 2007년 9월 21일에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고 2022년 3월 21일부로 싱가포르증권거래소 자진 상장 폐지하였습니다. 현재 (주)하림지주의 계열사입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

㉮ 해운업 : 정기선, 부정기선, 대형선, 컨테이너선, 탱커선, LNG선, 프로젝트선, 우드펄프 수송선과 곡물 사업을 진행

 

  • 정기선 : 정기선(Breakbulk Liner Service) 우리나라와 미국 서부해안을 기점으로 서비스 시작, 현재 극동/동남아, 미주, 중동, 유럽지역의 주요 항로로 철재와 목재, 기기 및 설비등 정기운송 일정과 루트에 따라 운영.
  • 부정기선 : 부정기선(Tramper Service) 사업은 전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곡물, 광물, 원당, 원목, 시멘트, 비료, 고철 등의 건화물 수송 서비스를 부정기적 일정으로 운영.
  • 대형선 : 대형선(Large Bulker Service) 사업은 벌크 운송사업으로 생산지에서 소비지로 운송하는 서비스 제공(주로 곡물, 석탄 및 철광석 등을 운송)
  • 컨테이너선 : 우리나라와 일본 간 항로를 시작, 현재는 한-중, 한-일, 동남아 서비스에 집중.
  • 탱커선 : 탱커선 사업은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원유 및 중형탱커선(MR)을 이용하여 석유제품(가솔린, 경유, 항공유, 나프타 등) 수송서비스를 제공, 그리고 케미컬탱커선(Chemical Tanker)을 이용하여 식용유 및 화학제품 수송서비스를 제공.
  • LNG선 : 한국가스공사(KOGAS)의 LNG 수송 프로젝트 참여 이후, 국가 전략 물자 운송에 기여, Oil Major들과의 신조선박 장기계약체결.
  • 프로젝트선 : Semi-submersible Vessel(반잠수식 자항선)을 운용 중으로 국내외 EPC 업체들을 대상으로 일반 Project 화물과 Offshore Platform, 해양플랜트, 해상풍력설비 등 중량물 해상 운송 서비스를 제공.
  • 우드펄프 수송선 : 2010년 10월 브라질 소재 세계 최대 우드펄프 생산업체인 SUZANO(구 FIBRIA)사와 25년 간의 장기운송계약을 체결, 브라질에서 생산되는 우드펄프를 미주,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각지로 운송하는 서비스를 제공. 그리고 2017년 SUZANO(구 FIBRIA)사와 최소 15년에 걸친 장기운송계약을 추가로 체결.

㉯ 곡물 사업 : 2015년 6월 하림그룹으로 편입된 이후 곡물사업 전담 조직을 설립하여 식용/사료용 곡물을 우리나라와 중국으로 판매/유통하고 있습니다.

 

신용평가에 관한 사항 (2023년 9월 30일 기준 신용등급)

평가일 평가대상 신용등급 평가회사
22.06.27 회사채 A(안정적) 한국신용평가
23.05.03 회사채 A(안정적) 한국신용평가
23.05.09 회사채 A(안정적) 한국신용평가

 

회사의 연혁

변경일 내용
88년10월~05년10월    중구 남창동 51-1 대한화재 빌딩
05년10월~07년05월    종로구 신문로1가 163번지 광화문 오피시아빌딩
07년05월~16년10월    중구 후암로 98
16년10월~ 현재    종로구 종로5길 7, Tower8

 

사업의 개요

주력사업인 벌크화물 운송 서비스를 중심으로 비벌크화물 운송 서비스(컨테이너화물 운송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까지 해상운송사업을 주력으로 곡물사업 및 기타 사업(선박 관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영업부문은 해운업(벌크, 비벌크-컨테이너, 탱커, LNG)과 곡물사업, 기타(선박관리업 등)로 구분할 수 있고, 2023년 3분기 해운업 운임은 USD 23.77/RT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6% 하락하였으며, 2023년 3분기 매출액은 3조 3,328억 원입니다. 

사업부문별 벌크 2조 3,835억 원, 비벌크 5,936억 원, 곡물사업 4,050억 원, 기타 선박관리업이 1,874억 원입니다.

사업부문별-매출현황
사업부문별 매출현황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팬오션은 수익을 창출하는 용역의 성격에 따라 벌크, 비벌크 및 기타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으며, 사업부문별 매출액, 영업이익, 자산 및 부채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체 영업이익의 60% 이상을 벌크선에서 벌어드리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요약-재무현황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지역부문별 매출

기타 부문을 제외한 당사의 영업부문은 크게 6개의 지역으로 나눌 수 있으며, 지역부문별 매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3분기 기준, 지역부문별 매출은 아시아(1조 8,620억 원, 56%), 남아메리카(5,423억 원, 16%), 오세아니아(4,902억 원, 15%), 북아메리카(3,123억 원, 9%), 아프리카(729억 원, 2%), 유럽(528억 원, 2%) 순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지역부문별-매출
지역부문별 매출

 

주요 매출처는 VALE, (주)포스코, 현대글로비스(주), SUZANO, 한국남동발전(주),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한국중부발전(주), 한국가스공사 등입니다.

 

주요 제품등의 현황

팬오션은 전체 사업부문중 2023년 3분기 기준, 매출액은 해운업 82%, 곡물사업 12%, 기타(선박관리업) 6%를 찾지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운업에서는 벌크선 화물운송이 가장 많은 매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제품등의-현황
주요제품등의 현황

해운운임 현황(가격변동 추이)

해운운임은 2021년 $27.21, 2022년 36.03, 2023년 3분기 23.77로 2022년 이후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홍해 리스크로 해운운임이 다시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해운운임-현황
해운운임 현황

 

원재료 및 생산설비

우리나라,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선박운항에 필요한 연료유(선박용 연료)를 구매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국내 정유사(S-OIL, GS Caltex, SK Trading International 등)와 세계 유수의 Trader(World Fuel Services, Minerva Bunkers 등)로부터 선박용 연료유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원재료-및-생산설비
원재료 및 생산설비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연료 가는 원유가 변동, 수급상황, 계절적 요인, 국제정치상황, 투기자금 등에 민감하게 영향은 데 해운운임과 동일하게 움직이며 마찬가지로 최근에는 홍해리스크로 연료유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주요-원재료-등의-가격변동추이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 Platts 誌 발표 연도별 선박용 연료유 평균가격임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팬오션-해운업-품목별-생산실적
생산실적

  • 생산실적 = 실제운항일 수 [사선 운항 실적 + 용선 운항 실적]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당해-사업연도의-가동률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 운항가능일수 = (사선척수 x 273일) + 용선 운항 일수
  • 실제운항일 수 = 사선 운항 실적 + 용선 운항 실적

해운업의 사업부문별 매출과 판매

해운업의-사업부문별-매출과-판매
해운업의 사업부문별 매출과 판매

 

  • 판매경로 : 주요 거점별 해외 지사 및 Global 해운중계업체를 통해 화물/선박정보를 획득하여 해상운송하고 있음.
  • 판매방법 및 조건 : 일반적인 해상화물운송계약 및 선박대선을 하고 있음.
  • 판매전략 : CVC계약(장기화물운송계약)을 하고 있음.
  • 주요 매출처 : (주)포스코, 현대글로비스(주), 한국남동발전(주),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한국중부발전(주), 세계 최대 철광석 업체인 VALE, 브라질 펄프 생산 업체 SUZANO 등 장기화물운송계약을 체결

산업 분석

㉮ 해운업의 특성 : 대량의 원자재 및 완성품 등 주요 수출입 화물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송할 수 있는 운송사업

  • 벌크선 : 해운업을 운송화물별로 구분해 보자면 석탄이나 곡물과 같은 원자재를 대량으로 운송
  • 컨테이너선 : 컨테이너화물을 운송
  • 탱커선 : 원유 혹은 석유화학 제품을 운송
  • 가스선 : LPG 또는 LNG를 주로 운송

㉯ 운항형태에 따라 크게 정기선(Liner) 서비스와 부정기선(Tramper) 서비스로도 구분

  • 정기선 : 선박이 정기적으로 특정항로를 통해 정해진 항로를 운항하는 형태, 항로 개설 시 다수의 선박을 확보함으로 초기투자자본이 크고, 해운시황 변동 및 화물량의 증감과 관계없이 정기 배선을 유지해야 하는 등 부정기선에 비해 고정비용 부담이 큰 특성
  • 부정기선 : 일정한 항로와 화주들에 한정치 않고 화물 수요에 따라 화주가 요구하는 시기와 항로에 선복을 제공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형태로서 대상 화물은 대체로 철광석, 석탄 및 곡물 등 벌크(Dry Bulk) 화물, 부정기선 영업의 대표적인 형태는 벌크운송 서비스

부정기선은 세계 물동량의 변동 대비 선복 공급량이 비탄력적임. 그래서 선복 수급균형은 불가능(전형적인 완전경쟁 시자의 순환 사이클을 갖고 있음)

즉 운임상승 ☞ 선박 건조 ☞ 선복 ☞ 운임하락 ☞ 선박 건조 축소 및 폐선 증가 ☞ 선복량 부족 ☞ 운임 상승

 

㉰ 경기변동의 특성 : 세계 경기변동, 기후, 유가, 지정학적 요인 등 많은 변수에 의해 시황의 호불황이 불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특성과 경기가 호전되어 수출입 물량이 증가하면 해운업 경기도 호전되고 반대로, 경기 침체되면 해운업 경기도 침체되는 특성이 있음.

 

㉱ 경쟁요소 : 선박의 사/용선 비율을 최적으로 구성, 경쟁력 있는 선대를 확보, 이를 바탕으로 해운시황 변동에 대한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함.

 

사업 부문별 현황

㉮ 해운업

벌크선(일반) : 동계 철강 수요 부진 및 브라질/호주 강수량 증가로 인한 철광석 물동량 감소, 유럽의 온화한 겨울 시즌에 따른 난방 수요 감소로 2023년 연초 Drybulk 시황은 전형적인 약세장을 시현했습니다. 3월 양회 이후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을 위한 인프라 투자 정책 시행으로 건설 및 산업 활동이 정상화되며 중국향 철광석 및 석탄 물동량이 증가하였고, 브라질 곡물 신곡 출하 본격화 등 남미 곡물 시즌 도래로 곡물 물동량 역시 증가하여 2분기 이후 회복 양상을 보였습니다.

 

단, 엔데믹 시대 진입에 따른 체선 완화로 실질 선복 공급 증가 및 컨테이너 시황 약세로 인한 Dry bulk 물동량 유입 감소로 2023년 3분기 누적 BDI 평균은 전년 대비 43% 하락한 1,169P를 기록햇습니다.

 

벌크선(우드펄프선) : 우드펄프 제조업체의 수송 수요가 대부분 시장에 공개되지 않으며 소수 운영사에 의해 장기운송계약 형태로 수행되는 폐쇄적인 시장으로 신규 진입이 어려워 유럽 선사들이 거의 독점적으로 수송하고 있었으나 최근 아시아 선사의 공격적인 영업으로 시장 지배력이 상승 중입니다.

 

비벌크선(탱커선)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세계적인 석유수요 감소, 2020년을 전후로 크게 증가한 신조선 공급량 요인 등으로 2020년 여름부터 2022년 초까지 저시황 장기간 지속되었으나 2022년 2월 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현재까지 원유선, 제품선 시황 모두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러시아산 원유, 석유 제품 수요 의존도가 높던 유럽이 러시아산 원유, 제품 금수 조치 결정을 내리고 에너지자원 도입 다변화에 나서면서 TRADING PATTERN에 구조적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그 외에도 OPEC+의 원유 공급량 조절, 금리 인상 기조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 지속,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간 전쟁 영향 등으로 탱커선 시장은 높은 변동성, 불확실성이 지속 중입니다. 경제적 요인 외에도 지정학적 불확실성으로 인한 변동성 장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비벌크선(컨테이너선) :컨테이너선 시황은 신조 컨테이너선 공급량 증가와 더불어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에 따른 글로벌 교역량 감소 및 환경 규제 강화 등의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여 각 선사들은 선제적인 공급 조절, 서비스 다양화, 친환경 선박 확보 등으로 항로 조정 및 비용 통제를 강화하여 수익성 개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비벌크선(LNG선) :LNG선 시황은 계절적 LNG 수요 변동 및 LNG선 신조 발주 상황에 따라 일정 부분 등락을 반복하였으나, 기존 동북아 및 신흥 개도국의 LNG 수요, 최근 유럽의 LNG 수입 다각화에 따른 수요가 지속 증가 추세이며, 미국/중동/호주/러시아/아프리카 등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인한 LNG선 선복 수요 증가 예상으로 지속적인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IMO 규제에 따른 황산화물/이산화탄소발생 감축 필요성으로 해상연료유 전환이 현실화되며 LNG 벙커링 산업 활성화가 부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비벌크선(중량물운반선) :SEMI-SUBMERSIBLE 선박의 경우 2023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총 50척 수준이며 OFFSHORE WINDFARM PROJECT를 비롯한 대형 프로젝트가 예정되어 있어 선복 수요는 점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미국의 에너지 정책 변화 및 세계 각지 OFFSHORE WINDFARM PROJECT의 본격적인 진행에 따라 수익성 개선 중입니다.

 

㉯ 곡물사업

산업의 특성 ; 곡물사업은 해외 생산업자로부터 곡물을 구매하여 전 세계 수입업자에게 판매/유통하는 사업으로써 수요국들의 곡물 수급 파악은 물론 정확한 시황 분석 및 물류 운영(Logistics) 등 고도의 전문성 요구되어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은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의 여건: 이스라엘-팔레스타인/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되는 가운데, 아르헨티나 대선 및 브라질 헤알화 평가절상에 따른 농가 판매 감소 우려까지 겹쳐지면서 원산지별 곡물 가격 변동성 심화로 곡물 판매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2. 팬오션의 주가전망

기업개요(요약) : 주력사업인 건화물 해상운송 서비스를 바탕으로 연간 약 1억 톤 이상의 화물을 운송, 벌크선, 컨테이너선, 탱커선, LNG선등 고부가가치선 분야에서 영업활동 중이고 철광석, 석탄, 곡물, 비료, 원목 등의 벌크 화물을 운송하고 있습니다.  2010년 세계 최대 펄프생산 업체인 브라질 Fibria 사와 장기운송계약을 체결, 브라질 Vale 사 와도 지속적으로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며 안정적인 성장기반 구축하고 있습니다.

 

주요 주주 : (주)하림지주 55%, 국민연금 8%, 기타 37% 보유.

주가 변동요인 : BDI, 장기계약물량 확보 실적 결정, 원/달러환율변동(원화약세 시 수혜)

 

팬오션기본정보및-주가상대수익률
팬오션기본정보및주가상대수익률

 

팬오션-재무비율-투자지표
팬오션 재무비율 투자지표

마치며,

팬오션은 해상화물운송을 사업 목적으로 1966년 5월 범양전용선주식회사로 설립하였고 현 최대주주는 하림지주입니다. 주력사업인 벌크화물 운송을 중심으로 비벌크화물 운송(컨테이너화물 운송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의 해상운송사업과 곡물사업 및 선박 관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전년동기 대비 2023년 9월 연결기준 매출액 33.3% 감소, 영업이익 49.8% 감소, 당기순이익 58.6% 감소했는데 이는 건화물선 운임지수 하락, 원/달러 환율 하락의 영향이 컸고, 컨테이너선(운임급락으로 영업손실 기록)과 탱커선 부문의 수익성도 악화된 것이 원인이라 하겠습니다.  2023년 4분기는 운임 상승으로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며 올해 중국 철강 수요 회복과 노후선 폐선으로 2023년보다는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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