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한국항공우주에 대하여 알아보고 주가 수준 및 기업의 정보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분석보다는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기업이야기를 통해 한국항공우주의 기업의 성장을 보고 기업의 투자에 대한 기본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한국항공우주는 어떤 회사인가?
기업 명칭은 정확하게 '한국항공우주산업 주식회사'로 'KOREA AEROPSACE INDUSTRIES, LTD, '이며 약자로 'KAI'라 부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 항공우주기업(항공기 부품, 완제품 제조 및 판매를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기업의 내용
㉮ 회사설립일 : 1999년 10월 1일 /2011년 6월 30일 유가증권시장에 기업공개를 실시
㉯ 자산총액 :
㉰ 주요 사업의 내용 :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
- 항공은 크게 비행기(고정익 부문)와 드론(회전익 부문)을 구분됩니다. 전투기가 고정익에 해당하고. 헬기는 회적인 부문에 해당됩니다.
㉱ 신용평가에 관한 사항
- A1(NICE신용평가 신용등급) : 적기상환능력이 최고 수준으로 투자위험도가 극히 낮으며, 현단계에서 합리적으로 예측가능한 장래의 어떠한 환경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을 만큼 안정적임.
- AA(회사채 신용등급) :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매우 높아 투자위험도가 매우 낮지만 AAA등급에 비해 다소열등한 요소가 있음.
㉲ 주요주주 : 최대주주는 한국수출입은행이며, 그 소유주식수는 25,745,964주(26.41%)입니다.
㉳ 최근연혁
2023/05/00 콜린스 낫셀(NACELLE) 부품 공급 계약 체결
2023/05/00 초소형위성체계 SAR검증위성(K모델) 계약
2023/05/00 KF-21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 획득
2023/02/00 보잉 5개 기종 착륙장치 주요 기체구조물 계약
㉴ 종속회사(지배회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과 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현황)
◆ 사업의 내용
㉮ 주요사업 :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 군수사업의 경우 대부분은 내수, 수요자인 정부(방위사업청)와 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계약
㉯ 주요제품 : KT-1 기본훈련기, T-50 고등훈련기, 수리온 기동헬기, 송골매 무인기 등이 있으며, 현재는 KF-21(한국형 전투기)와 LAH/LCH(소형무장/민수헬기) 개발 및 생산
- 항공은 크게 비행기(고정익 부문)와 드론(회전익 부문)을 구분됩니다. 전투기가 고정익에 해당하고. 헬기는 회적인 부문에 해당됩니다.
ⓐ 고정익 부문(고등훈련기 T-50, 기본훈련기 KT-1, 소형민간항공기 KC-100, 한국형 전투기 KF-21)
T-50 계열 연간생산능력 36대, KT-1 계열 연간생산능력 21대
ⓑ 회적인 부문(KUH-1 기동헬기 수리온, LAH 소형무장헬기, LCH 소형민수헬기)
KUH-1 계열 및 LAH, LCH의 연간생산능력 35대
ⓒ 기타 부문(AIRBUS 사업, BOEING 사업 등의 기체구조물 제작)
㉰ 매출실적
방산 및 완전기 수출 및 방산기타와 반제품에 대한 매출
㉱ 주요 매출처 현황
국내 방위사업청에 대한 매출이 매년 감소하고 있고 국외 인도네시아, 이라크등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업계의 현황
㉮ 산업의 특성
-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
- 항공기는 완제기, 부품, MRO(정비서비스)의 세부시장으로 구분되고, 완제기 분야는 운영주체에 따라 군용기 및 민항기로 분류되며, 비행방식에 따라 고정익항공기, 회전익항공기, 무인항공기 등으로 구분.
㉯ 항공산업 특징 및 중요성
- 항공산업은 자주국방의 기반산업이며, 국가 안보상 매우 중요한 위치, 국내 항공산업은 과거 핵심 항공전력을 해외 직도입에 의존해 왔으나, 현재는 KT-1 기본훈련기, T-50 고등훈련기, FA-50 경공격기, KUH 기동헬기, 무인기 등 주요 무기체계를 국내 개발된 항공기로 전력화함.
- 항공기는 생산대수는 적으나 완제품이 매우 고가이며, 지식과 기술, 노동집약 산업으로 고부가가치(T-50 1대 수출=자동차 1,400대 수출(대당 3천만 원 기준)) 산업.
㉰ 전체시장 전망
- 팬데믹에서 점차 회복되면서 항공수요가 증가됨에 따라 2021년 이후 민항기 시장의 대표업체인 Boeing과 Airbus의 수주 실적이 200% 증가하였으며, 2022년에는 Boeing과 COMAC의 대규모 수주로 시장이 회복.
- 2022년 납품 대수는 1,255대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실적의 13% 감소(87% 회복)한 수준까지 성장.
- 2022년 말 기준 수주잔고는 14,671대로 전체 중 80%는 협폭 동체(Narrow Body) 기종으로 Airbus A320neo와 Boeing 737 MAX가 대부분을 점유.
- 2023년에는 Airbus의 높은 시장점 유가 예상되나, 2020년 중반 이후 Boeing 737 MAX가 연간 600대 이상 생산되면서 Airbus와 대등한 수준으로 시장을 점유할 전망.
㉱ 국내 항공산업 성장 잠재력
ⓐ 항공산업 성장기반: GDP와 국방비 규모가 항공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한국은 세계적인 수준의 GDP와 국방비를 보유하고 있어 항공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은 다양한 고정익과 회전익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군 전력구조에서 항공전력의 역할과 비중이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은 자동차, 조선, 반도체 등의 주력산업을 세계적 수준으로 발전시킨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산업의 기반을 이루는 기계, 전자, IT, S/W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항공기의 고성능화로 인해 IT 및 S/W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시장진입의 호기: 후발국이 선진기술과 경험을 활용하여 훈련기/경공격기, 중소형 민항기 등의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항공기 개발비의 증가와 사업적 리스크 분담을 위해 국제공동개발이 늘어나고 있어 후발국의 사업 참여 기회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군용기 부문에서는 F-35 전투기 프로젝트와 민항기 부문에서는 Boeing과 Airbus의 대형민항기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공동개발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 민간항공의 활성화: IATA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항공여객 실적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으며, 항공 여객 규모는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항공시장 동향에 따르면, 항공여객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Covid-19 영향 감소로 인해 국제선 여객이 상당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 경기둔화의 영향으로 항공화물 운송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투자정보
㉮ 최근 5년 사업연도 배당내역
㉯ 2024년 연간 가이던스 : 수주 5조 9,147억 원, 매출 3조 7,684억 원
㉰ 2024년 예상 실적 : 2024년 실적은 잠시 과도기 예상
2024년에는 매출액 3.8조 원(-2% yoy), 영업이익 2,362억 원(-5% yoy), 영업이익률 6.3%(-0.2% p yoy) 수준으로 전망.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는 국내사업에서 수리온 등의 사업종료 시점이 다가오고 반면에 상륙헬기나 소해헬기는 개발매출이 증가하는 영향 등으로 약보합세가 예상, 완제기 수출에서는 폴란드향 FA-50 PL버전 매출이 진행률로 변경되면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마치며,
오늘은 KAI(한국항공우주산업)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분명 항공우주산업은 방위산업과 함께 성장성이 있는 산업입니다. 매출도 국내위주에서 국외로 확대되고 있어 우리나라의 항공우주사업의 잠재적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어 성장성은 높다 하겠습니다. 다만, 아직 민간기업이라보다 한국수출입은행이 최대주주로 있는 국영기업에 가깝다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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