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온시스템의 주가및 기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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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온시스템의 주가및 기업정보

by 정론 2024. 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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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글로벌 열 관리 설루션업체인 한온시스템의 기업정보와 주가의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에서 기업의 주가분석도 중요하지만, 시장의 불안상황에서도 기업의 주식을 계속 들고 있는 것은 그 기업의 경쟁력과 성장성을 알고 투자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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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온시스템의 주가및 기업정보

한온시스템의 주가 및 기업정보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이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그래서 경쟁력이 있는지, 성장성은 어떻게 되는지, 경영진은 회사의 운영을 잘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있다면 전체 시장의 일시적 불안에도 꿋꿋하게 회사를 믿고 투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살펴볼 한온시스템은 자동차의 열 관리 제조를 주력하고 있는 글로벌 회사로 기업의 정보과 주가전망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온시스템 기업정보

1. 회사의 개요

◆ 설립 : 한온시스템은 1986년 3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판매 및 공급, 수출입 및 교역 등을 주업으로 1996년 7월에 상장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요약 : 지배회사인 한온시스템(주)는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 단일 품목 제조회사입니다. 자동차용 열 에너지 관리 시스템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 세계 총 49개의 계열회사로 구성된 글로벌 열 관리 설루션업체입니다.

 

회사의 신용평가에 관한 사항

신용평가에-관한-사항
신용평가에 관한 사항

  • 회사채 : AA(원리금 지급능력이 매우 우수하지만, AAA채권보다는 다소 열위임)

회사 정관상 사업목적

  •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의 제조, 판매 및 공급
  •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판매 및 공급
  • 수출입 및 교역

회사의 연혁

1986 • 포드자동차와 만도기계 합작회사로 한라공조 설립.

1996 • 유가증권시장 상장.

2013 • 한라공조-비스테온 공조사업부 통합, 한라비스테온공조로 사명 변경.

2014 • 쿠퍼스탠더드로부터 열관리 및 배기(Thermal & Emissions) 사업부 인수.

2015 • 한앤코오토홀딩스로 대주주 변경, 한온시스템으로 사명 변경.

2019 • 마그나 인터내셔널(Magna International Inc.)의 유압제어 사업부문 인수.

2022 • 800V 전기차용 고효율 열에너지 시스템 IR52 장영실상 수상. • 제너럴모터스(GM) ‘올해의 협력사’로 선정 (5년 연속

2. 사업의 내용

◆ 사업의 개요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 단일품목 제조회사. 냉난방 공조시스템(HVAC), 파워트레인 쿨링(PTC), 압축기(Compressor), 플루이드 트랜스포트(FT), 유압제어장치(E&FP), 히트펌프 시스템(Heat Pump System)등 다양한 자동차용 공조 부품과 시스템을 공급.

2022년 말 기준 당사는 53개 제조 사업장 및 3개의 기술혁신센터를 운영 중이며 21개국에 22,000여 명이 근무.

 

2023년 3분기 매출액은 7조 968억으로 전년 3분기 매출액  6조 2,825억 대비 약 13.0% 증가하였으며,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자동차, Ford, 현대모비스 등이 있으며 각각의 매출액에 대한 비중은 23.3%, 12.3%, 15.1%입니다.

 

◆ 업체현황

(1) 산업의 특성

자동차부품 산업은 자동차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고 완성차 업체들은 다수의 자동차 부품 업체들로부터 부품을 공급받아 자동차를 생산하는 주문자 상표부착생산방식(OEM)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세계 자동차산업)

  • 2016년은 유럽 및 중국, 인도 시장은 판매가 증가하였으나 미국의 성장세 둔화와 러시아. 브라질의 경기침체로 인해 전년대비 소폭 증가
  • 2017년은 차급별로 소형 승용은 중국시장 부진, 중형급은 북미시장 부진으로 비중이 축소하였으나, 소형 SUV 비중은 더욱 확대
  • 2018년은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수출 하락 되었으며, 지속해서 B/C 차급을 중심으로 SUV비중은 확대되었으나 승용은 비중이 축소
  • 2019년은 선진국 판매 부진 및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로 작년에 이은 성장 정체 지속
  • 2020년 세계 주요 시장 자동차 판매는 코로나 19에 따른 각국의 이동제한령 영향으로 자동차 생산을 포함한 경제 활동이 전반적으로 위축
  • 2021년은 차량용 반도체 등 부품 부족 현상 장기화로 내수는 감소하였으나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확대와 친환경 트렌드 확산에 따른 하이브리드, 전기차 판매 호조로 수출 증가
  • 2022년은 러-우 전쟁, 중국의 코로나 봉쇄로 인한 공급망 붕괴등 각종 글로벌 악재로 반도체 및 부품 수급난이 지속되어 내수는 높은 대기 수요에도 불구하고 판매 감소, 수출은 친환경차, SUV 등의 판매 호조세 및 환율효과로 판매 증가하였습니다.
  • 2023년 3분기는 생산여건 개선으로 인한 생산량 증가 및 글로벌 신차 수요 증가 영향으로 판매 증가

(3) 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 부품의 대부분은 완성차 업체의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방식(OEM)으로 공급되고 있어 대부분의 자동차 부품 산업은 자동차 산업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자동차 보급대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선진국인 북미, EU, 일본시장 등의 경우에는 경기변동에 따라 민감하며, 신흥시장 회복세 전환으로 인도, 러시아, 브라질 등은 수요가 증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자동차 생산은 2023년 3분기는 글로벌 신차 수요가 견조하게 유지되어 수출 증가 효과 및 내수판매호조로 인하여 전년 동기 대비 17.4% 증가한 3,164,429대입니다.

 

국내 자동차 판매 (내수) : 2023년 3분기는 생산량 증가로 인해 대기수요 해소 및 신차출시효과등으로 인하여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한 1,294,179대입니다. 2023년 3분기 승용차는 대형세단의 판매호조가 지속되며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한 915,516대입니다. 상용차는 버스. 트럭의 판매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176,548대입니다. 친환경차 내수는 하이브리드, 전기차판매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20.0% 증가한 389,018대 판매되었습니다.

 

국내 자동차 판매 (수출) : 2023년 3분기 수출은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 수출 호조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전년 동기 대비 23.6% 증가한 2,049,105대를 판매하였습니다.

 

◆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자동차용 에어컨(HVAC)과  파워트레인 쿨링(PTC), 압축기(COMP), 플루이드 트랜스포트(FT), 유압제어장치(E&FP)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공조제품 전문 제조회사

 

지역별 매출액 및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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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매출액 및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주요-제품-등의-가격변동추이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사업부문의 주요 구성 항목

사업부문의-주요-구성-항목
사업부문의 주요 구성 항목

 

① 파워트레인 쿨링(PTC: Powertrain Cooling) 파워트레인 냉각시스템은 차량 동력 계통의 온도를 최적으로 제어하여 차량 에너지 효율을 향상하는 제품입니다. 한온시스템은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성능, 내구성, 품질 및 효율성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전 동화 차량 및 내연기관 차량용 파워트레인 냉각 솔루션을 완성차에 공급합니다.

 

② 냉난방 공조시스템(HVAC: 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냉난방 공조시스템은 여과된 외부 공기를 흡입하고, 차량 실내 유입 풍량 및 온·습도를 조절하는 모듈 장치로, 한 온시스템은 고객 맞춤 HVAC 솔루션을 설계 및 제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엔지니어링 전문지식을 바 탕으로, 성능 최적화, 연비 향상, 탑승자의 편안함 및 쾌적함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③ 플루이드 트랜스포트(FT:Fluid Transport) 한온시스템은 냉매/냉각수 등 유체이송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선두주자로서 CO2 (R744)를 포함한 다양한 자동차용 냉매에 대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냉매 라인, 냉각수 라인, 내부 열교환기, 냉매 저 장 탱크, 일체형 내부 열교환기 및 Metal Seal Fittings 등으로 구성된 전체 포트폴리오를 제공합니다.

자동차-열-관리-시스템자동차-열-관리-시스템
Key Product Line

④ 압축기(Compressor) 압축기는 증발기에서 나오는 저온/저압 가스를 압축하여 고압/고온의 가스로 전환시켜 응축기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공조장치의 핵심 부품입니다. 한온시스템은 통합 전기 모터와 정교한 전자 인버터로 구성된 내구성 있는 스 크롤 전동압축기를 통해 이모빌리티 및 전기차 열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및 순 수 전기차를 위해 설계된 전동압축기는 히트펌프 및 다중 루프 냉매 시스템에 효율적인 냉각 기능을 제공합니다.

 

⑤ 유압제어장치(E&FP: Electronics and Fluid Pressure) 한온시스템은 정밀한 냉매 및 냉각수 제어를 위한 혁신적인 유압제어 솔 루션을 설계 및 제조합니다. 유압제어장치는 전기차의 주행 거리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동 냉각수 및 냉매 밸브, 전자 워터 펌프 등이 포함됩니다.

 

◆ 주요 판매처

주요판매처
주요판매처

◆ 위험관리(부채비율)

위험관리(부채비율)
위험관리(부채비율)

◆ 연구개발

R&D 조직은 국내와 북미, 유럽, 아시아 지역에 거점을 두고 각 거점별 역할 분담. 연구개발비용은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320,926백만 원, 연구개발비/매출액 비율 4.5%입니다.

한온시스템 주가전망

한온시스템 주가는 2024년 4월 2일 기준, 종가 6,480원, 52주 최고가 9,730원, 52주 최저가 5,970원으로 시가총액 34,590억 원입니다. 전체 주식 발행수 533,800,000주입니다. 

종목기본정보 및 주가수익률

한온시스템-종목기본정보-및-주가변동
한온시스템 종목기본정보및 주가상대수익률

 

한온시스템 컨센서스 : 유진투자증권 이재일 CFA  분석자료(2024. 01. 16)

목표주가(12M) 8,900원 (유지)

* 4분기 영업이익은 579억 원(-44% yoy), 시장 컨센서스를 하회 전망.
* 4분기 실적 부진은 지난 3분기 CEO 컨퍼런스콜을 통해 주지된 상황이긴 하나 동종업체 중 가장 부진한 흐름.
* 원인은,
1) 글로벌 고객사의 전기차 전략 차질로 인해 생산 물량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2) 전동화 전환 추진 과정에 서 고정비(감가상각비, 개발비)가 빠르게 증가했으며,
3) 물류비 등 각종 비용 증가 요인이 발생했기 때문

* 2024년부터 기존 외형 확대 중심 전략에서 수익성 기반의 성장 전략으로의 변화를 추진할 계획으로 인력 조정(-1천억), 공급망 최적화(-800억), 원가를 반영한 판매가격 인상(-750억)을 액션 플랜으로 제시.
* 원가에 연동한 판매 가격을 제외한 내부적인 비용 절감 플랜은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중 성과가 나타날 것.
* 다만,
1) 홍해 물류 대란으로 인한 단기 운임 급증과 이로 인한 유럽 지역 생산 차질 가능성,
2) 독일의 전 기차 보조금 지급 중단과 기대 이하의 글로벌 전기차 수요 동향 등 장애물도 만만치 않은 상황.

※ 주가 상승 반전을 위해서는 액션 플랜 성과 가시화와 전동화 부품 사업의 사업 가시성 확보가 필요할 것.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8,900원을 유지함

 

한온시스템 컨센서스 : 하이투자증권 조희승 분석자료(2024.01. 10)

목표주가(12M) 8,400원 (유지) 

* 2023년 4분기 매출액은 2.3조 원(YoY +0.6%), 영업이익은 547억 원(YoY - 47.6%, OPM2.3%)으로 시장 기대치(2.4조 원, 782억 원)를 하회할 전망
* 현대차그룹의 판매 대수는 YoY +2.7%였지만, 23년 하반기부터 둔화되기 시작한 전기차 수요로 인해 전기차 판매 대수는 YoY +8.8%를 기록
* 현대차그룹 외 에도 Ford, VW의 전기차 판매 대수는 각각 YoY+1.4%,+3.1% 수준
* 수익성은 다시 2%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2분기에 1,000억 원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했던 것처럼 4분기에도 고객사와의 협상을 재진행. 그러나 긍정적이지 않은 업황을 감안했을 때 목표치 이상의 협상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

* 2023년 3분기 실적 발표 때 약속한 비용 효율화는 올해부터 시작될 예정
* 상반기까지는 해외 공장 희망퇴직 관련하여 비용의 일시적 상승이 있겠지만, 하 반기부터는 본격적으로 수익성 회복의 구간이 시작될 전망

* 2025년부터는 부품이 탑재된 차세대 전용 전기차 플랫폼들이 양산되기 시작, 2년 간의 개발과 매출 발생 이후 6~7년 간의 상각 사이클, 마그나로부터 인수한 사업부문의 상각을 감안했을 때, 2025년부터는 감가상각비 절감도 더해질 수 있다. 곧 수익성 개선의 시기가 다가올 것으로 전망.
* 비용 효율화 의지와 전동화 비중 확대를 감안했을 때 2024년 영업이익은 4,109억 원(OPM 4.2%) → 2025년 영업이익은 5,324억 원(OPM 5.1%)으로 개선 전망.
* 수익성 악화로 인해 Valuation은 역사적 저점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2024년 하반기부터 수익성 반등의 조짐은 점차 구체화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상승 여력은 충분하다고 전망.

재무비율 및 투자지표

한온시스템-재무비율-및-투자지표
한온시스템 재무비율 및 투자지표

한온시스템 요약

한온시스템은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수출입 및 교역 등의 목적으로 자동차용 열 에너지 관리 시스템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 세계 총 49개의 계열회사로 구성된 글로벌 열 관리 솔루션업체입니다.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며,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4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9.5% 증가했습니다. 4분기 매출 및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보다 하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자동차 Ford 현대모비스 등이 있으며 각각의 매출액에 대한 비중은 23.3%, 12.3% ,15.1% 등으로 완성차 매출은 늘었지만 물류비와 인건비 등 비용이 증가했습니다.

 

2023년 3분기 실적 발표 때의 비용효율화가 올해부터 시작될 경우 하반기부터 수익성 회복이 전망됩니다. 더욱이 전기차의 최근 수난을 겪고 있지만, 전기차의 시대은 분명 다가오기 때문에 열관리 부품시장에서 과점적 위치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여 성장 또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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