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회사정보, 주가전망(실적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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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회사정보, 주가전망(실적개선)

by 정론 2023. 12.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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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 한국조선해양의 회사정보,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HD 한국조선해양 주식에 투자를 고려 중이라면 투자판단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회사의 기초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주요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조선해양_주식정보
HD 한국조선해양 주식정보

HD 한국조선해양 회사정보

HD현대중공업은 우리나라의 세계 1위 조선회사입니다. 1973년 12월에 설립, 2023년 3월까지 종로 계동에 있었으나 현재는 성남시 분당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삼현(정기선) 대표이사 맡고 있고 지주회사(전환일 2019년 6월)로 지배기업인 당사와 19개사의 종속기업을 거느리고 있으며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조선사업은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의 건조와 수소ㆍ암모니아 추진운반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ㆍ저장설비 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중형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도 자체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린에너지사업은 태양광 모듈, 제어시스템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매출액(당분기말 기준)은 조선사업 83%, 해양플랜트사업 7%, 엔진기계사업 7%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신용등급에 대한 내용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등 신용등급
2023. 06. 22 기업신용등급(ICR) A

* 평가회사 : NICE신용평가(신용평가등급의 범위는 최상위 AAA등급부터 최하위 D등급까지로 평가)

* A 등급의 정의 : 전반적인 채무상환능력이 높지만 장래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다소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최대주주의 변경

2000년 5월 정주영에서 현대상선(주)로, 2001년 6월 현대상선(주)에서 정몽준으로, 2017년 3월 정몽준에서 HD현대(주)[구, 현대중공업지주] 변경됐습니다.

◆ 상호의 변경

1973.12.28 : 현대조선중공업㈜ 설립

☞ 1978.02.24 : 현대중공업㈜로 상호변경

☞ 2019.06.03 : 한국조선해양㈜로 상호변경

☞ 2023.03.28 : HD한국조선해양㈜로 상호변경(현재)

◆ 주요 종속회사

HD현대중공업(주) (주)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주)
Hyundai-Vietnam Shipbuilding Co. HD 현대에너지솔루션(주)  

◆ 조선부문 시장여건 및 영업개황

  • 조선사업은 막대한 설비투자의 장치산업(자본집약적 산업)으로 진입장벽이 높음.
  • 2020년 코로나 19로 신조(신규선박) 발주량이 급감.
  • 2021년 큰 폭으로 신조발주량이 증가하였고 2022년에도 추세 이어지면서 강한 신조시항 유지.
  • 2023년 및 2024년 신조 발주 예상량은 2022년 발주분보다 소폭 감소 예상. 그러나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의 교체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2022년 전 세계적인 LNG 수요 증가 추세 및 러-우 전쟁에 따른 LNG 해상 운송 수요 증가에 따라 LNG운반선 신조 발주가 급증하며 전 세계적으로 신조 발주 호황이 이뤄졌고, 컨테이너 운반선 역시 컨테이너선사들의 수익성 향상에 힘입어 꾸준히 신조 발주되었습니다.

한국조선해양-관련-기사-내용
한국조선해양 관련 기사자료 참조

 

견조한 신조 발주세가 유지되는 가운데, 고유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겹치며 신조 선가 역시 상승세를 유지 중으로 최근 중국 경기 침체, 러-우 전쟁 장기화, 이스라엘 전쟁에 따른 중동 불안 등으로 대내외 변수가 많으며, '23년 3분기 누적 발주가 전년 3분기 대비 11% 감소했으나, 상반기 신규 수주 실적은 양호한 상황입니다.

 

LNG의 경우 '22년 역대급으로 대량 발주(185척)가 단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LNG 수요의 꾸준한 증가로 LNG선 발주에 대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크게 나타나고 있는데 반해, 각 조선소들의 제공 납기가 극히 제한적이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도 높은 수준의 선가를 바탕으로 영업하는데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컨테이너선의 경우, 세계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주 잔량을 바탕으로 한 신조 선대의 지속적인 인도로 인한 지속적인 운임 하락 등으로 신조 모멘텀이 약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으나, 여전히 자금력 있는 선주들에 의한 대체연료 신조선 대체 발주 수요가 존재하기에 문의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탱커선의 경우 최근 이스라엘 전쟁에 따른 중동 불안으로 인한 유가상승 우려 등으로 운임 시황이 급격히 호전되고 있으며, 발주세가 상승세로 전환되며 '23년과 '24년에 많은 발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향후 환경 규제 강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선주들의 친환경 연료 선박 발주 수요 증가가 중장기적으로 신조 발주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되며, 해상물동량 역시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중장기적으로 신조 발주량은 증가 추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 시장점유율 추이

HD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3사 종속기업이 전체 시장의 63.8%를 점유

조선업체별-시장점유율-추이
조업업체별 시장점율 추이

※ 선박부문(특수선박 제외)에 대한 시장점유율로 '23년 09월 말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자료 참고.

 

HD 한국조선해양 주식 분석

기본정보 : HD 한국조선해양의 현재 주가는 120,900원이며 전일 대비 3.51% 상승(+4,100원)하였습니다.  52주 최고가는 129,400원이며 52주 최저가는 69,500원입니다. 시가총액 85,565억 원, 발행주식수 약 7천만 주, 2022년 매출액 173,020억 원, 2022년 영업이익 △ 3,556억 원입니다.

◆ HD 한국조선해양 시세 및 주주현황과 주가상대수익률

HD-한국조선해양-시세및-주주현황과-주가상대수익률
HD 한국조선해양 시세및 주주현황과 주가상대수익률(네이버 주식자료)

 HD 현대조선해양 매출 및 영업이익 실적

HD-현대조선해양-매출-실적-그래프
HD 현대조선해양 매출실적(단위 :억원)

 

HD-현대조선해양-영업이익-실적그래프
HD 현대조선해양 영업이익(단위 : 억원)
한국조선해양-기사내용
한국조선해양 매출액및 영업실적 관련 기사 내용 참조

HD 현대조선해양 재무비율 및 투자비율

2023년 12월 28일 기준

재무비율-투자비율-자료
재무비율및 투자비율 자료

 증권사별 투자의견

일자 분석기관 적정주가 투자의견 요약
23/12/05 삼성증권 155,000원 BUY   * HD한국조선해양,현대삼호중공업 보유 업체 
  * 현대삼호중공업의 실적 차별화 지속
  * 현대삼호중공업이 HD한국조선해양에 미치는 효과
  * 지주사 할인 해소를 위한 노력들
23/11/30 신용증권 190,000원 BUY   * HD한국조선해양-못 보던 수익성을 향해
  실적 턴어라운드 속도 가장 빨라, 저평가 매력
23/11/27 다올투자
증권
160,000원 BUY   * HD한국조선해양-현대삼호중공업의 가치만 8. 7조원으로
  시가총액 넘김
  * 종속사 현대삼호중공업의 2025~2026년 EPS에 적정 PER
  10배를 부
여해, 삼호의적정가치를 8.7조원으로 평가.
  * 동사를 투자하는 최대 매력은 가장 실적 턴어라운드가
  빠르며, LNG선
매출 비중이 높은 현대삼호중공업을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점
23/11/09 KB증권 130,000원 BUY   * HD한국조선해양-밸류에이션 리레이팅 지속될 전망
  * 분기별 실적개선세 이어질 전망, 현대삼호중공업 가치에 주목
23/11/01 교보증권 137,000원 BUY   * HD한국조선해양-현대삼호중공업 Proxy투자, 아직도 유효
  * 3Q 23 매출액 5조 112억원(YoY +17.5%),
  영업이익 690억원 (OPM +1.4%) 기록
  * 2024년 매출액 27조 9,296억원(YoY +27.0%),
  영업이익 1조 9,215억원(OPM +6.9%) 전망
23/10/27 SK증권 135,000원 BUY   * HD한국조선해양-3분기 컨센서스 하회, 현대삼호중공업은 견조
  * 3Q 23 Review: 매출&영업이익 시장예상치 하회,
  현대삼호중공업은
견조.
  * 시점은 각기 다르지만 좋아질 일만 남음.

투자의견 컨센서스

2023년 12월 28일 기준으로 7개 기관(증권사)에서 낸 투자의견을 기준으로 산출한 투자의견 컨센서스.

투자의견-컨센서스-자료
투자의견 컨센서스

마치며,

HD 현대조선해양은 2023년 12월 누적 실적으로 영업이익 3천억 원의 흑자로 돌아섰고, 2024년에는 1조 2천억 원의 영업이익 흑자가 예상되며 매출액은 2023년에는 21조 원, 그리고 내년 예상치는 25조 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 조선업은 불황의 긴 터널을 지나 제2의 부흥기를 맞고 있다고 봐야 할 듯합니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고부가가치의 LNG 운반선의 기술력이 중국보다 앞서 있어 수주액은 앞으로 3~4년 치의 수주잔고가 확보 돼 동사 및 업종에 대한 전망이 밝다고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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