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부동산 매매심리지수 완벽 분석: 부동산 시장 투자 전략
본문 바로가기
real estate

KB부동산 매매심리지수 완벽 분석: 부동산 시장 투자 전략

by 정론 2022. 9. 20.
반응형

KB부동산에서 제공하는 매매심리지수 분석을 통해 부동산 시장 동향과 투자 포인트. 최신 데이터로 매매 타이밍 잡으세요.

 

부동산 시장 매매심리지수
부동산 시장 매매심리지수

전국(주택) 매수우위 지수

아래 표는 KB부동산에서 중개업소에 설문으로 시장 동향에 대한 문의 조사 결과를 지수화 한 통계입니다.

 

  • 매수우위 지수 = 100 + '매수자 많음' 비율 - '매도자 많음' 비율 (조사항목: ① 매수자 많음 ② 비슷함 ③ 매도자 많음)
    * 지수가 100을 초과하면 '매수자가 많음', 지수가 100 미만이면 '매도자가 많음'이라는 의미
  • 월간 통계는 15일이 포함되어 있는 주의 월요일 조사기준으로 조사 월 말 혹은 익월초에 발표됩니다.
  • 주간 통계는 매주 월요일 조사기준으로 매주 금요일 발표됩니다. 사정에 따라 발표 주간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아래 표과 같이 2022년 8월은 매도자 많이 74.36%, 매수매도 비슷함이 24.09%, 매수자 많음이 1.55%로 절대적으로 매수자 우위의 시장입니다. 

즉 매수자의 의사에 따라 시장의 부동산 가격이 결정되는 시장에 해당됩니다.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전국적으로 주택에 대한 매수우위 지수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2021년 10월부터 매수우위 지수가 100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2022년 8월 현재 27.2로 단기간에 무려 72%가 떨어졌습니다.

매수우위 지수의 최근 10년 이내 최저점은 2012년 12월(22.8)이었으며,  2019년 4월에는 23.5로 최저점과 비슷한 수준으로 하락했었습니다.   

 

주택심리지수가 낮은 시점의 기준금리를 살펴보면 2012년 12월 당시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2.75% 였으며 2022년 8월 현재 기준금리는 2.5%입니다.

추가 기준금리가 계속 인상된다면 앞으로 3~5개월 내에 2012년 12월의 심리지수에 근접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택심리지수
KB부동산 자료_주택심리지수

 

아래 표를 보면 최근 10년간의 월간 주택 매수우위 지수의 변화를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2012년 12월을 지수 저점으로 지속 상승했으며 지난 2019년 4월경에 지수는 2012년 12월과 비슷한 수준으로 하락했지만 이후 2021년 9월까지 상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잠시 주춤했지만 기준금리의 인하, 유동성 자금 확대 등으로 주택 매수에 대한 심리는 지속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최근 10년간의 월간 주택 매수우위 지수의 변화
최근 10년간의 월간 주택 매수우위 지수 변화

결론

2012년: 유럽발 경제위기와 내수 부진으로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었으나, 하반기 최저점을 지나 회복 시작.

2019년: 대출 규제와 세제 강화로 매수심리 위축, 시장 불확실성 확대했으나 이후 상승세로 전환.

2020~2021년 8월: 초저금리와 유동성 증가로 매수심리 상승, 부동산 가격 상승세 지속.

2021년: 서울은 규제완화 기대감, 재건축·중저가 단지 중심으로 최고점 기록.

인천은 신축·재건축·중저가 위주로 매수심리 최고점 도달. 교통호재·저평가 지역 상승 두드러짐.


매매심리지수를 통해 알 수 있는 주요 내용  

1. 시장의 매수 및 매도 심리

정의: 매매심리지수는 0에서 200까지의 수치로 표현되며, 100을 기준으로 매수와 매도의 심리를 판단합니다.

  • 100 초과: 매수 심리가 매도 심리보다 우세함을 의미합니다. 즉, 시장에서 부동산을 사려는 사람이 더 많다는 뜻입니다.
  • 100 미만: 매도 심리가 매수 심리보다 강하다는 것으로, 매물이 늘어나고 수요가 줄어드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확인 가능한 내용: 현재 시장이 "바이어스 마켓"(구매자 우위)인지 "셀러스 마켓"(판매자 우위)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부동산 시장의 활성화 정도  

▶ 활성도 측정: 지수가 높을수록 시장이 활발하며 거래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반대로 낮을수록 시장이 침체되어 있다는 신호입니다.

지역별 차이: 예를 들어, 서울 강남구의 매매심리지수가 150이라면 해당 지역은 매수 경쟁이 치열하다는 뜻이고, 지방 소도시에서 70이라면 매물이 쌓이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확인 가능한 내용: 특정 지역이나 전국 단위로 부동산 거래가 얼마나 활발한지, 시장 열기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습니다.

 

3. 가격 변동 가능성 예측  

심리와 가격 연계: 매매심리지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 수요가 공급을 초과해 가격 상승 압력이 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지수가 하락하면 매물이 많아져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측 활용: 예를 들어, 매매심리지수가 최근 3개월간 120에서 150으로 올랐다면 해당 지역 부동산 가격이 오를 가능성을 점칠 수 있습니다. 확인 가능한 내용: 단기적인 가격 변동 방향성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투자 타이밍 판단  

매수/매도 시점: 지수가 150 이상으로 과열되면 시장이 정점에 가까울 가능성이 있어 매도를 고려할 수 있고, 50 이하로 떨어지면 바닥권일 가능성이 있어 매수 타이밍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심리 과열 여부: 180~200에 가까우면 과열 신호로, 조정이 임박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확인 가능한 내용: 투자자로서 매수 또는 매도 결정을 내릴 때 참고할 수 있는 심리적 기준을 제공합니다.

 

5. 지역별 시장 분위기 비교

세부 분석: 매매심리지수는 전국 평균뿐 아니라 시·도, 구·군 단위로도 제공되므로 지역별 시장 분위기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시: 서울은 130인데 경기도가 90이라면, 서울은 매수 심리가 강하지만 경기도는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확인 가능한 내용: 지역별 투자 우선순위를 정하거나 특정 지역의 부동산 시장 강약을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6. 정책 및 외부 요인의 영향  

정책 반영: 금리 인상, 대출 규제, 세금 정책 등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매매심리지수에 반영됩니다. 예를 들어,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 지수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외부 이벤트: 경제 상황, 금리 변동, 인구 이동 등 외부 요인이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가능한 내용: 시장 심리가 어떤 외부 요인에 의해 변동하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한계와 주의점  

심리 기반 지표: 매매심리지수는 실제 거래량이나 가격 데이터가 아니라 중개업소 설문조사 등 주관적 의견을 기반으로 하므로, 실제 시장과 다소 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조 지표로 활용: 매매가격지수나 실거래가 등 다른 통계와 함께 봐야 더 정확한 판단이 가능합니다.

 

결론  

매매심리지수는 부동산 시장의 심리적 온도계 역할을 하며, 매수/매도 심리, 시장 활성화 정도, 가격 변동 가능성, 투자 타이밍, 지역별 차이, 외부 요인 영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특히 투자자라면 이 지수를 통해 시장의 흐름을 읽고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KB부동산 데이터허브(data.kbland.kr)에서 최신 매매심리지수를 확인할 수 있으니, 관심 있다면 직접 조회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추가 질문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KB부동산 데이터허브

 

data.kbland.kr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